실내 위치인식 “걱정 없네”…다량 무선신호·AI 활용 위치 인식도 높여

국내 연구진이 AI(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실내 층별 위치를 정확히 제공하면서 실내 위치 인식 정확도를 한층 높이는 기술을 개발했다. 앞으로 실내외 통합 내비게이션, 응급 호출 서비스 등 스마트시티 구현에 유용한 기술로 쓸 수 있게 됐다. KAIST 한동수 교수(전산학부) 연구팀은 불특정 다수의 스마트폰에서 수집한 다량의 무선신호의 수집 위치를 자동으로 분류하는 AI 기술을 적용해 실내위치 인식 정확도를 높이는 ‘크라우드 소싱 기반의 실내…

ISI Lab. 실내외 통합 내비게이션, “캠퍼스 아틀라스 ” 개발

ISI Lab. 이 개발한 실내외 통합 내비게이션이 언론(연합뉴스, 해럴드경제, 뉴스핌 외 13건)을 통해 공개되었다. 국내에서 최초로 실내외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지원하는 “캠퍼스 아틀라스” 내비게이션은 캠퍼스 내에서 실내외를 가리지 않고 이음매 없이 길찾기가 가능해 학교 내의 많은 건물들 중에서 자신의 목적지를 찾기 어려웠던 사용자를에게 특히 큰 도움이 될것으로 기대된다. 일시: 2015년 9월 3일(목) 기사보기 : 연합뉴스, 해럴드경제, 뉴스핌…

한동수 교수, ‘특허 무한도전’출간

우리 학교 전산학과 한동수 교수는 일반인에게 어렵게만 느껴지는 특허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집필한 특허 입문서 ‘특허 무한도전’을 출간했다. 그 동안 발명과 특허를 주제로 출판된 책은 많았지만 변리사 또는 특허 심판관 등에 의해서 특허법이나 특허제도를 소개하거나 타인의 성공적인 특허나 발명을 제3자가 저자가 돼 사례로 묶어 소개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특허 무한도전’은 한동수 교수가 발명이 이루어진 계기와…